자동차 초보자의 경우 차량이 고장 나거나 움직이지 않으면 당황한다.
이때 보험사의 긴급출동에 전화를 해서 서비스를 불려 대처 또는 증상을 확인하여 적절한 조치를 하는 방법이 있다.
다음은 자동차가 고장 시 대처 방법이니 참고하여 조치하기 바랍니다.
1.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
1). 배터리 방전
증상: 시동을 걸 때 ‘틱틱’ 소리가 나거나, 계기판 불이 약하거나 꺼진다.
조치 방법 : 점프 스타터를 이용해 시동 걸기 (점프 케이블로 다른 차량과 연결)을 걸어본다.
-. 배터리 단자가 헐겁거나 부식되었는지 확인 후 청소 및 조임 상태를 확인한다.
-. 배터리 수명이 다했으면 교체한다.
2). 연료 부족 또는 연료펌프 문제
증상: 연료 게이지가 ‘E’에 가깝거나, 연료 주입 후에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.
조치 방법 : 연료를 충분히 보충 후 시동을 시도한다.
-. 연료펌프 퓨즈 확인 및 교체한다.
-.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정비소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본다.
3). 스타터 모터 불량
증상: 키를 돌려도 아무 반응 없음, 혹은 ‘딸깍’ 소리만 난다.
조치 방법 : 자동차를 중립(N) 상태에서 다시 시동 걸어본다.
-. 가벼운 망치 등으로 스타터 모터를 두드려본 후 시동을 시도한다.
-. 스타터 모터 교체 필요 시 정비소 방문하여 점검받아 본다.
2. 주행 중 엔진이 꺼질 때
1). 연료 공급 문제
증상: 갑자기 시동이 꺼짐, 주행 중 힘이 약해진다.
조치 방법 : 연료 필터가 막혔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교체가 필요하다.
-. 연료펌프나 인젝터 문제일 수 있으므로 점검을 받아 본다.
2). 점화 플러그 또는 점화 코일 문제
증상: 엔진이 덜컹거리며 꺼지거나 불규칙적으로 작동한다.
조치 방법 :점화 플러그 및 점화 코일 교체한다.
3). 전기 계통 문제
증상: 계기판이 깜빡거리거나 완전히 꺼진 후 엔진 정지한다.
조치 방법 : 배터리 및 알터네이터(발전기) 점검한다.
-. 퓨즈 박스 확인 및 고장난 퓨즈 교체해 본다.
3. 엔진 과열(온도 게이지 상승, 김이 남)
1). 냉각수 부족
조치 방법 : 차량을 안전한 곳에 정차 후 냉각수 확인한다.
-. 부족하면 냉각수를 보충 (엔진이 충분히 식은 후 작업)해 본다.
2). 라디에이터 팬 고장
조치 방법 : 팬 퓨즈 및 모터 확인 후 교체한다.
3). 서모스탯(온도 조절 장치) 고장
조치 방법 : 서모스탯 교체 필요 시 정비소 방문하여 점검을 받는다.
4. 주행 중 이상한 소리가 날 때
1). 타이어에서 소음 발생
증상: 특정 속도에서 ‘웅웅’ 소리, 덜컹거리는 소리가 난다.
조치 방법 : 타이어 마모 상태 확인 후 교체한다.
-. 휠 밸런스 및 정렬 점검을 받아 본다.
2). 엔진에서 ‘딸깍딸깍’ 소리
조치 방법 : 엔진오일 부족 확인 후 보충한다.
-. 밸브 조정이 필요할 수 있음 → 정비소 방문하여 수리를 받는다.
3). 브레이크에서 ‘삐걱’ 소리
조치 방법 : 브레이크 패드 마모 확인 후 교체한다.
-. 디스크 상태 점검한다.
5. 차량이 흔들리거나 한쪽으로 쏠릴 때
1). 타이어 공기압 부족 또는 정렬 불량
조치 방법 : 공기압 확인 후 적정 PSI로 맞춘다.
-. 정비소에서 휠 얼라인먼트 점검한다.
2). 서스펜션 문제(쇼크업소버, 로어암 등)
조치 방법 : 쇼크업소버 누유를 확인한다.
-. 정비소에서 하체 점검한다.
6.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을 때
1). 브레이크액 부족
조치 방법 : 브레이크액 보충 후 누유 여부 확인한다.
2). 브레이크 패드 마모
조치 방법 : 브레이크 패드 교체한다.
3).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문제
조치 방법 : 제동력이 약하면 정비소 방문하여 점검을 받는다.
7. 배기가스 색상이 이상할 때
1). 검은 연기(연료 과다 분사)
조치 방법 : 공기 필터 교체를 교체한다.
-. 연료 분사장치(인젝터) 점검이 필요하다.
2). 흰 연기(냉각수 소모 또는 엔진 오일 연소)
조치 방법 : 헤드 가스켓 손상 가능성 → 정비소 방문하여 점검을 받는다.
3). 파란 연기(엔진오일 연소)
조치 방법 : 엔진오일 소모량 확인하고 피스톤 링, 밸브 씰 문제일 가능성으로 정비소 방문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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